ADHD) 처음 약 복용할 때 알아두어야 할 점 > 아이마음 칼럼

본문 바로가기

마음튼튼 심리상담 연구소
아이마음 클리닉입니다.

성인클리닉 / 소아·청소년 클리닉 / 심리검사 / 장애진단

아이마음 칼럼

ADHD) 처음 약 복용할 때 알아두어야 할 점

작성자 아이마음클리닉 조회 13,576회 작성일 21-04-16 06:31

본문

어린 아이들의 경우, 캡슐제형의 약물(메디키넷, 비스펜틴)을 삼키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캡슐뚜껑을 열어서 안에 들어있는 아주 작은 구슬형태의 과립을 요플레나 물에 타서 먹이시거나 입에 넣은 다음 물을 마시면 됩니다. 약을 삼킬 수 있는 경우, 작용시간이 좀 더 긴 약제(콘서타; 대략 10시간 내외)를 복용할 수 있어서 저녁시간까지 효과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캡슐형 제형의 경우 효과는 대략 6~8시간 정도 지속되며, 약을 복용하고 나서 한두시간 이내에 효과가 시작됩니다. 아침시간에 꾸물거림이 많거나 잔소리들어야 할 일이 많은 친구들은 효과시간을 앞당기기 위해 식전에 약을 복용해도 됩니다. 약물은 다른 약제와 병용가능합니다(감기약, 비타민 등) 

 

지속시간이 긴 약물(콘서타)은 일단 약을 삼킬 수 있어야 복용가능하기 때문에, 고학년일수록, 방과후 사교육이나 학원을 많이 다니는 등 저녁으로 갈수록 해야할 일이 많은 경우에 잇점이 있습니다. 다만 작용시간이 길어서 불면유발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약물을 복용하게 되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메스꺼움, 오심, 구토, 복통, 두통, 어지러움, 불면, 식욕저하 등입니다. 식욕저하 이외의 부작용은 대부분 1~2주 사이에 호전되므로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초기부터 식욕저하가 문제가 된 경우, 내과 등에서 흔히 사용하는 시프로헵타딘이라는 식욕촉진제를 병용해서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식욕저하의 경우, 적어도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으나 부모의 키나 체중이 문제가 없다면 성장기에 대부분 회복하는 경향을 띄고 약간 마르게 크는 편입니다. 하지만, 애시당초 애가 잘 안먹거나 체구가 작은 경우라면, 주기적으로 체중과 키는 재보고 모니터하는 것이 좋으며 고단백, 고칼로리 영양식과 잦은 간식, 우유같은 유제품이 도움이 됩니다.

 

학교선생님(유치원, 학원)에게 약복용 사실을 알리는 것은 부모님이 판단하시되, 선생님께서 아이의 증상이나 문제에 대한 이해가 크시고, 도와주려는 마음이 있으신 분 같다고 판단되시면, 치료정보를 공유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약을 복용하고 나서부터는(아이의 학교생활이나 행동문제가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약물복용 초기부터 눈에 띄게 증상이 좋아지게 되므로, 구지 선생님께 약복용 여부나 치료사실에 대해 얘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약물의 농도가 증상의 호전에 비례하므로, 1~2주 간격으로 약물은 대략 체중에 비례하여 증량하게 됩니다. 체중 1kg1~1.5mg 내외의 약물을 처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아이에 따라, 부작용이나 치료반응이 달라서 통상용량보다 더 적거나 더 많은 용량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의 반응이 저조하거나, 약물의 부작용이 문제가 된 경우에는 얼마든지 약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맞는 약을 찾는 데 대략 한달 내외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중간중간 약의 종류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고, 두 가지 약제나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 거기에 해당하는 약물(, 불안, 우울, 식욕저하, 불면)이 병용될 수 있습니다.

 

주말이나 방학 때에도 약을 먹이는 것이 장기적인 치료경과나 예후를 좋게하고 약물을 꾸준히 유지, 복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식욕저하나 체중이 늘지 않는 경우라면, 주말약의 용량을 줄여서 복용가능하므로 의사와 상의해서 처방을 달리 하시면 됩니다.

*  부모교육 참고도서(‘산만한 우리아이 어떻게 가르칠까?’ 저자 조수철, 샘터)

목록

아이마음클리닉대표자. 오창근사업자등록번호. 312-91-63925개인정보관리자. 오창근(oznp1@hanmail.net)
전화번호. 041-531-7579팩스번호. 041-531-7598주소.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792(고속철대로 63)
Copyright ⓒimaum75.com.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