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본문
최근 자신이 ADHD같다고 병원을 찾는 성인분들이 느는 추세이다.
매사에 산만하고, 부주의하며, 일을 잘 끝맺지 못하고, 일처리가 미숙하고, 지시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쉽게 까먹어서 회사생활을 잘 못하는 분들이다.
더불어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보여 부부사이나 자녀양육에 분노조절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심지어 운전을 하다가도 사소한 싸움이 큰 시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시험을 준비하거나 학업을 하는 분들의 경우라면, 투자한 시간만큼의 효율을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직장 등에서도 빈축을 사거나 실수가 빈번해서
평판이 좋지 않거나 좋은 고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최근 유튜브나 인터넷만을 보고 자의적으로 진단을 내리거나, 성취면에서 부족한 현실 속의 자신의 모습을 자가진단한 결과, ADHD가 아닐까 의구심을 가지고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들도 꽤 있는 것 같다.
성인 ADHD 진단의 경우, 초등학교 시절의 과거력에서 중요한 임상정보를 확인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본인들이 과거에 어떻게 지냈는 지를 잘 기억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고, 주관적 기억이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자칫 오진으로 이어지거나 ADHD를 과잉진단하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면밀한 상담이나 필요하면 검사 등을 통해, 본인이 호소하는 증상이 과연 ADHD진단에 부합하는 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ADHD에 경험이 많은 의사를 만날 필요가 있겠다.
왜냐하면, 성인ADHD시장을 블루오션의 영역으로 생각해서 의사로부터 과잉진단이 되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성인ADHD로 알고 병원을 방문하는 분들의 꽤 많은 부분이 우울증 등의 정서문제나 성격문제, 현실 부적응 문제, 성취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문제 등일 수 있기 때문에 진단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하겠다.
- 이전글ADHD) 조용한 ADHD는 어떤 아이들? 21.04.01
- 다음글ADHD 아동들은 게임중독에 취약? 21.03.22